본문 바로가기

태국에서 직접 은퇴비자 발급받기 (Non-O) 3/3

by chiangmai 2024. 5. 6.
반응형

태국에서 은퇴비자를 직접 발급받기 위해서는 총 3번의 이민국 방문이 필요한데, 오늘은 그 마지막 3번째 방문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2022년 부터 태국 이민국 시스템이 많이 바뀌었기에, 그 이전 방법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에 비자를 받았던 분들 께서도 아래의 글을 읽어 보시는게 도움이 되실것 입니다.

 

태국 은퇴비자 1년 + @

 

위의 사진은 제가 직접 서류를 준비해서 작년에 받았던 태국 1년짜리 은퇴비자 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은퇴비자가 365일이 아니라 400일이 넘는것을 보실 수 있는데, 이는 아래에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태국 은퇴비자 발급 준비 서류

태국 은퇴비자 발급 준비서류 및 발급 절차는 아래의 글을 참조해 주세요. 태국에 관광비자로 입국하면 90일의 체류기간을 주니, 그 후 천천히 준비하시면 됩니다.

 

태국에서 직접 받는 태국 은퇴비자 (Non-O) 준비 서류 및 발급 절차

 

태국에서 직접 받는 태국 은퇴비자 (Non-O) 준비 서류 및 발급 절차

태국에 무비자로 입국하면, 우리나라 국민은 자동으로 90일 방문비자(스탬프)가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무비자로 입국 후에 태국에서 본인께서 직접 아래의 사항을 준비하여 은퇴비자 발급이 가

info.chiangmaistay.co.kr

 

위의 태국 은퇴비자 준비서류를 모두 준비 하셨다면, 이제 이민국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태국에서 직접 은퇴비자 발급 1,2차 방문

모든 서류를 준비 하셨다면, 30일 이상의 체류기간을 남기고 이민국에 방문을 해주세요. 이민국 1차 방문은 아래의 글에 자세히 설명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태국에서 직접 은퇴비자 발급받기 (Non-O) 1/3

 

태국에서 직접 은퇴비자 발급받기 (Non-O) 1/3

태국의 은퇴비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받는 Non-OA 은퇴비자가 있고, 태국에 입국 후에 받는 Non-O 은퇴비자가 있습니다.  오늘은 태국에 입국 후에 중개인 없이 직접 서류를 준비

info.chiangmaistay.co.kr

 

이민국에 1차 방문 후에는 약 20일 후에 이민국 방문일을 정해줍니다. 이 지정된 날짜에 여권만 가지고 이민국 3번 창구에 가서 여권을 제출하시면 약 1시간 뒤에 90일 스탬프를 주고 2차 방문이 마무리됩니다.

 

태국에서 직접 은퇴비자 발급받기 (Non-O) 2/3

 

태국에서 직접 은퇴비자 발급받기 (Non-O) 2/3

오늘은 태국에 관광비자로 입국하여 직접 은퇴비자를 받는 3번째 과정중 두번째 과정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치앙마이를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태국 은퇴비자 준비서류

info.chiangmaistay.co.kr

 

이민국 2차 방문에서 90일의 Non-O 비자를 받으셨다면 이제 90% 성공하셨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마지막 3차 방문만 남아 있습니다. 아래에서 계속해 볼게요.

태국에서 직접 은퇴비자 발급 3/3 마지막 방문

우리는 이전 이민국 2차 방문 후 90일 체류기간을 받았습니다. 그날부터 45일이 지나고 나면 이민국 방문이 가능하며, 방문 시에는 1차에 준비 하였던 서류 1세트를 동일하게 준비 해 주셔야 합니다.

 

태국 은퇴비자 준비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3차 방문시 아래의 모든 서류 1 Set

 

  • 본인명의 태국 은행통장 개설 및 80만 밧 예치
  • 은행통장 및 은행 관련 서류 2가지 (뱅크 스테이트먼트 1년짜리, 뱅크 써티피케이트)
  • 은행 통장 첫 페이지부터 사용한 모든 페이지 카피 사본
  • 여권원본 및 여권 사본 (사본의 경우 여권 처음부터 사용한 모든 페이지 카피)
  • 비자발급용 사진 2매 (4*6센티)
  • 이민국 서류 (TM.87, TM.7, STM.2, TM.30, Acknowledge 서류)
  • 비자발급 비용 1,900밧

참고로 1차 방문 시에는 위의 모든 서류 2 Set를 준비해 주셔야 하며, 3차 방문 시에는 1 Set만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준비해 주신 후에, 2차 방문일부터 45일이 지났다면 이민국에 방문해서, 1차 방문 시와 똑같이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2차방문시 내게 주어진 체류기간은 90일인데, 45일 후에 비자를 신청하면 45일을 손해 본다고 생각 하실텐데, 이 부분을 설명 드리자면, 남은 45일은, 마지막 은퇴비자를 받을때 + 해주기 때문에, 365일 + 45일의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앙마이 이민국 구글앱

 

즉, 1차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1차 번호표를 받고, 서류 검토를 받은 후 2차 번호표를 교부받고, 메인 사무실에서 여권을 제출하신 후에 최종 1년 비자를 받으시면 됩니다.

 

이민국 3차 방문은, 서류만 완벽하다면 오전에 방문하여 모든 과정을 오전 중에 끝낼 수 도 있고, 11시경에 방문하셨다면, 오후 2-3시경에 비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민국 입구 우측에 커피숍이 있는데, 가격만 비싸고 맛은 장담을 못합니다. 때문에 텀블러에 커피를 담아 오고 이민국에서 기다리며 읽을 책을 한 권 가져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의 그림에서 흰색 지붕으로 되어있는 가장 큰 건물이 치앙마이 이민국 건물입니다. 이 건물은 에어컨이 시원하게 가동되니 기다리는 데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단 많은 사람이 왔다 갔다 하니 굉장히 시끄러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부부중 한명이 태국에서 은퇴비자를 받으면, 나머지 한명은 동반비자로 입국하여 태국에서 1년 비자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같이 입국하는게 아니라, 한명이 먼저 입국하여 위와같이 은퇴비자를 받아 두신 후에, 나머지 한명은 한국에서 동반비자를 신청하여 입국하고, 태국 이민국에 방문하여 최종 비자를 받는 방식 입니다.

 

추천글

 

태국 은퇴비자 장. 단점 안내 - 태국은 은퇴 지역으로 좋을까?

 

태국 은퇴비자 장.단점 안내 - 태국은 은퇴 지역으로 좋을까?

태국은 필리핀과 더불어 많은 분들이 은퇴지로 생각하고 있는 지역 입니다. 개인적으로 태국에 20년 가까이 살아가면서 제가 생각한 태국을 은퇴지로 고려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한 정보를 정리

info.chiangmaistay.co.kr

 

마지막으로, 은퇴비자를 만드는 기간 중에 90일 신고는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90일 신고는 은퇴비자 1년짜리를 받고 난 이후부터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